우리는 일상생활 속에서 예상치 못한 위험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길을 잃거나 의식을 잃은 경우, 본인의 신원을 확인하기 어려워 더 큰 위험에 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을 예방하고 소중한 당신을 보호하기 위해 마련된 제도가 바로 사전등록제입니다. 오늘은 사전등록제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전등록제란 무엇일까요?
사전등록제는 18세 미만 아동, 지적장애인, 치매환자 등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의 인적 사항, 사진, 지문을 미리 경찰청 정보 시스템에 등록하는 제도입니다. 실종 또는 사고 발생 시, 등록된 정보를 활용하여 신속하게 신원을 확인하고 보호자에게 연락함으로써 안전을 확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전등록제의 필요성
- 신원 확인 어려움 해소 : 길을 잃거나 의식을 잃은 경우, 본인이 말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신원을 확인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사전등록제를 통해 등록된 정보를 활용하면 신속하게 신원을 확인하고 보호자에게 연락할 수 있어 소중한 시간을 절약하고 안전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보호자의 불안 해소 : 소중한 가족 구성원이 실종되거나 사고를 당했을 때, 보호자는 극심한 불안과 걱정에 빠질 수 있습니다. 사전등록제를 통해 신속하게 신원을 확인하고 연락을 취할 수 있다는 사실은 보호자의 불안을 해소하고 정신적 안정을 찾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 사회적 비용 감소 : 실종 사건 발생 시, 대규모 수색 및 수사가 진행되면서 상당한 사회적 비용이 발생합니다. 사전등록제를 통해 신속하게 신원을 확인하고 보호자에게 연락함으로써 수색 및 수사 시간을 단축하고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전등록제 신청 방법
사전등록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방법
- 안전Dream 사이트 접속 > 사전등록 신청 메뉴 선택 > 아동등의 정보 상세히 입력 및 사진파일 첨부 > 보호자가 아동등을 대동하고 가까운 경찰서나 지구대(파출소)를 방문하여 지문 체취후 사전신고증 교부
오프라인 신청방법
- 보호자가 아동등을 대동하고 가까운 경찰서나 지구대(파출소) 방문 > 신청서 작성 > 지문 체취 및 사진 촬영 > 담당 경찰관이 시스템에 자료 입력한 후 사전신고증 교부
사전등록제 신청 시 준비물
- 신청자 본인 : 주민등록증, 본인 사진 (최근 6개월 이내 촬영, 3x4cm 크기)
- 보호자 : 주민등록증, 본인 사진 (최근 6개월 이내 촬영, 3x4cm 크기)
- 기타 : 지적장애인 또는 치매환자의 경우, 진단 증명서 또는 관련 의료기록
사전등록제 주의사항
- 등록 정보 변경 : 주소 변경, 외모 변화 등이 있을 경우, 반드시 정보를 변경해야 합니다. 정확한 정보를 유지함으로써 신원 확인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등록 정보 유출 방지 : 등록된 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한 경각심을 유지하고, 주의해야 합니다.
사전등록제, 소중한 당신을 위한 안전망
사전등록제는 소중한 당신을 보호하기 위한 안전망입니다. 간단한 신청 절차를 통해 소중한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을 예방하고, 안전한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데 함께 참여하시기 바랍니다